외교통상부 국제기구 인사센터

  • 국제기구진출 가이드
  • 공석정보
  • JPO
  • 인력풀
  • 커뮤니티
  • 자료마당
JPO
JPO 근무경험담
홈 > JPO > JPO 근무경험담
국제기구채용정보 :  JPO 근무경험담
제 3기 : 유경희 제 7기 : 채수은박혜진김태현
제 8기 : 이혜승박세은김아영김수현
제 9기 : 이수연이현지
제10기 : 이혜원이재성이자영
제11기 : 최선미
제12기 : 김보람김성민나윤정
제13기 : 김수지
제14기 : 형수진박유진김민지
박혜진(2003년도 제7기 JPO)
1. JPO 파견
기 간 : 2004. 2. 16 - 2006. 2. 15(총 2년)
직 위 : Associate Expert (P2)
부 서 : Section for Early Childhood and Inclusive Education
             Division of Basic Education
             Education Sector
기 관 : 유네스코 파리 본부
2. JPO 파견 종료 후 경과
Temporary post(P2) 임명(‘06. 2. 16 - 8. 15)
직 위 : Assistant Programme Specialist (P2)
부서/기관 : Section for Early Childhood and Inclusive Education
                    Division of Basic Education
                    Education Sector

※Temporary post는 fixed-term 또는 permanent post로 옮겨가는 과도 조치로서 해당 직원에게는 full staff member 지위가 부여되는 post의 한 종류이며, 이는 supernumerary/consultancy contract 등의 계약직과는 구별해야 함. 2006년 7월 현재 temporary post의 기간 연장(extension of appointment) 또는 fixed-term/permanent post로의 전환(conversion)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임.
3. Education Sector/Division of Basic Education내 조직 현황
Education Sector Reform(2006년 6월 발표)에 따른 조직 및 인사 개편 진행중
Division of Basic Education 內 P급 staff 10명, Associate Expert (JPO) 1명(스웨덴 출신), 및
     기타 임시ㆍ계약직 직원 다수 근무중
※ 유네스코 전체 한국인 정규직원 총 6명 (P5 1명, P3 1명, P2 4명)
Education Sector 內 한국인 정규직원 2명 (P5와 P3)
4. 유네스코 파리 본부 근무 여건
전반적인 근무 여건은 양호하며, 물가 및 주거비용 다소 높음.
Staff allowances and benefits package는 기타 UN기관과 거의 동등함.
본부 직원에게 소정의 면세 및 할인 혜택이 제공됨.
유네스코는 본부 중심의 연구ㆍ조정 기구이므로 Field Office 근무가 의무는 아님.
5. Section for Early Childhood and Inclusive Education 개관 (영문)
UNESCO's early childhood programme, directed by the Section for Early Childhood and Inclusive
     Education, leads the international policy drive for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ECCE),
     providing assistance to Member States with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CCE
     policies for young children from birth to the age of entry into primary school.
In 2004/2005, the Section concentrated its efforts on the following activities
UNESCO/OECD Early Childhood Policy Review Project :
     A global early childhood policy review project was implemented jointly with OECD.
     The project reviewed ECCE policies in four selected countries (Indonesia, Kenya, Kazakhstan
     and Brazil) in order to identify concrete measures to improve their policies, and to compile and
     distribute comparative information on early childhood policy planning and implementation.
     UNESCO Policy Briefs on Early Childhood :
     As part of its efforts to support policy work, the Section published the UNESCO Policy Briefs on
     Early Childhood, a series of monthly two-page flash notes on early childhood policy issues
     which seek to answer various questions on th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ECCE policies.
In 2006/2007, the Section is focusing on coordinating and supporting the UNESCO Field Offices
     global early childhood activities.
6. 본인 직무 내용 (영문)
A. 2005 / 2006
1. Assisted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UNESCO/OECD Policy Review Project
    a. Daily implementation and logistic arrangements up to and during the review missions, and
        coordination of follow-up activities
    b. Participation in the review missions to Indonesia and Brazil with a multi-disciplinary team of
        international experts
    c. Assisted the preparation of the Background Reports, Review Reports and Summary Report of
        the UNESCO/OECD Policy Review Project
2. Assisted in conducting capacity building workshops for government officials from Yemen,
    Sudan and Kenya
3. Searched, collected, analyzed, compiled and disseminated information and data on early
    childhood through print and ICT-based media
    a. Revised and managed the Sections webpages and online resources
    b. Prepared posters and postcards for the Section
    c. Assisted in the preparation of articles for UNESCO Policy Briefs on Early Childhood
4. Assisted the global reporting of UNESCO's early childhood activities
5. Assisted with global partner activities
    a. Participation as co-organiser and trainee in MCTC Early Childhood Workshop (Haifa, Israel)
    b. Invited speaker at the Conference on International Leave Policies organized by the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London, UK)
B. 2006 / 2007 (2006년 7월 현재)
1. Assist in implementing early childhood policy review work
    a. Preparation of resource materials on policy reviews
    b.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early childhood policy reviews
        (e.g. Pre-review mission conducted in Senegal)
    c. Conducting training workshops for local experts
        (e.g. Workshop organized for representatives of the national taskforce of Senegal)
2. Assist with th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capacity building activities for government officials
3. Global coordination of Field Office activities on early childhood (e.g. Regional capacity building
    workshop conducted for Field Office staff in the Africa region in Dakar, Senegal)
4. Development, coordination and management of the Sections publications and webpages
5. Global reporting of UNESCO's early childhood activities
6. Inter-agency and global partner activities
    a. Participation as technical advisor in the UNICEF meeting on early interventions (Florence, Italy)
    b. Invited speaker at CIT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rnhem, Netherlands)
7. 유네스코 파리 본부 JPO 근무 장단점
JPO 파견 제도의 주 목표는 해당 기구의 정규직원과 동등한 조건의 실제 근무를 통해 파견자의
     향후 국제기구 진출을 도모하는 것이나, 유네스코는 JPO를 정규직원이 아닌 external staff로
     분류한다는 사실을 파견 후 뒤늦게 발견하였음.
유네스코 Young Professional 제도를 통해 자체 선발된 초급직원들 과는 달리 JPO는 비경쟁으로
     채용되었다는 것이 그 이유이며, 인사담당자들은 JPO를 계약 종료후 떠날 임시 직원 정도로 인식하고
     있음.
External staff는 internal vacancy 응시 자격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며, 직원 채용이 상당 부분
     internal vacancy를 통해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했을 때 JPO는 계약종료 후 우선 채용 가능성이
     적다고 볼 수 있음.
UNHCR, UNDP, UNICEF 등의 여타 기구는 JPO를 internal staff roster에 자동 등록하고 있는 바,
     위의 문제는 유네스코 사무국 고유의 단점이라 할 수 있음.
또한 유네스코 사무국에는 별도 JPO 인사 담당자나 연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임후 기구 전체의 시스템, 구조, 규칙, 절차 등을 파악하는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수 있음.
현재 주불 대표부에 유네스코 담당 공사가 있으나, 정식 유네스코 상주대표부의 설치가 필요한
     실정임.
JPO 후배들의 보다 효과적인 유네스코 파견을 위해 위 사항들에 대한 사전 협의 또는 사전 통보가
     요구됨.
8. JPO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A. 선발 과정
1. 응시 학력을 석사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됨.
    a. 여타국 JPO들은 석사 이상 또는 박사과정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유관 분야 경력도 풍부
    b. JPO 파견 종료 후 학사의 경우 채용 가능성도 실질적으로 매우 희박
2. 선발 시험의 영어 작문 비중을 높이고 영어 인터뷰 또한 토론 형식으로 변경하여 실무 능력을 보다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필요함.
3. 해당 국제기구 사무국의 실무자 또는 채용담당자를 JPO 심사위원회에 투입하는 등 JPO 선발 과정에
    일찍 involve 시킴으로써 선발된 JPO 파견자에 대한 ownership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함.
B. 파견 기구 선정 과정
1. 어느 기구, 어느 근무지에서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는 JPO 파견 기간 및 파견 후 채용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JPO 파견 담당자는 각 합격자의 전공, 경력, 관심 분야, 희망 사항들을
    최대한 고려할 뿐 아니라 각 기구의 주된 사업과 조직 현황, 재정 상태, 분야별 수요에 대한 정보까지도
    상세히 제공해줄 필요가 있음.
2. 정부와 해당 국제기구 간 맺어진 JPO 협약 내용을 JPO 당사자에게도 알려 training 예산 등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C. 파견 기간 종료 후
1. 파견 종료 후 정규직원 채용을 돕기 위해 외교부, 담당 재외공관, 및 JPO 당사자 간의 보다 체계적인
    접촉과 지원이 요망됨.
2. 외교부 내 JPO 담당자의 잦은 교체로 인한 짧은 institutional memory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현재 및
    과거 JPO들과 국제기구 근무 중인 한국인 직원들의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보다
    원활한 정보 교류를 추진하는 것도 필요함.
3. JPO 파견자들의 국제기구 근무 경험을 국내 유관 기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침 마련하면 좋을 것임.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졸업 연세대 국제협력 석사
2003년도 제7기 JPO선발시험 합격 2004.2-2006.1  UNESCO JPO 파견
2006.2- 현재  UNESCO 계악직 (P-2)